본문 바로가기
정보know

틱톡-틱톡샵과 틱톡

by Talia Bae 2023. 6. 18.
반응형

틱톡이란

  • 글로벌 기업들의 틱톡 참여
    • 루이비통, 셀린느, 디올, 마블, 에스티로더, 로레알, 애플 등등
    • 한국에서만 틱톡 이미지가 좋지 않음
  • 틱톡샵 TikTokShop Media Commerce Platform
    • 누적 다운로드 수 빨리, 세계 방문자수 1위(2021), 퍼포먼스 인덱스 스캔 1위(광고 효과적인지)
    • 가장 빠르게 10억 유저 확보(5년)
    • 글로벌에서 평균 일 시간 유튜브 능가 하루에 약 한시간 20분
  • 틱톡 유저
    • 미국 1.5억 명, 동남아(5개국, 베트남, 태국, 싱가폴, 말레이시아, 필리핀, 인도네시아) 3억, 중국 7억
    • 미국, 영국, 동남아, 중국은 틱톡 커머스 사용 가능
      • 2023년 커머스 서비스 예정 - 스페인, 이탈리아, 브라질
    • 동남아 → 젊은 층 타겟

틱톡 커머스

  • Shoppertainment = Contents + Commerce 콘텐츠와 함께하는 구매여정
    • 인지&소비 + 참여&확산
      • 발견 → 콘텐츠 시청 → 구매 → 유저 재생산
      • #TikTokMadeMeBuyIt #TikTokMadeMeDoIt #TikTokMadeMeTryIt #TikTokMadeMeMakeIt #TikTokMadeMeCookIt ⇒ 자주 사용되는 해시태그
  • 기성채널을 변화시키는 틱톡
    • 미국 홈쇼핑 채널 QVC도 틱톡 만들고, 캐나다 마트도 틱톡 판매대 오픈, 영국 백화점도 틱톡 팝업스토어 오픈
  • 콘텐츠 → 밈 → 트렌드
  • 한국 자체는 괜찮은지?
    • 한국 자체가 국가 브랜딩이 되어있음 한국 문화 콘텐츠가 워낙 잘 되어있어서
    • 한국 가수(방탄,블핑이 다른 해외 가수보다 더 높음)
  • Short Video & Brand Store
    • 컨텐츠 내 구매
    • 계정 내 스토어에서 구매
  • Live Commerce
    • 기업과 시청자간 실시간 유대감 형성을 통하여 구매 전환 상승, 부족한 브랜드/제품 신로도를 단기간 상승 → 구매 버튼으로 구매 유도 가능

Tiktok Official Partner(TSP)

  • 틱톡 공식 파트너사 ** International - 틱톡 커머스의 공식 파트너로 브랜드와 크리에이터를 연결해 브랜딩과 성장을 도모
    1. 브랜드 공급
      1. ** Global은 틱톡 커머스에 브랜드를 공급
    2. 브랜드 스토어
    3. 틱톡 파트너 크리에이터
  • Tiktok Seller Center
    • ** tiktok shop 커머스 운영
      • 상품 관리
      • 고객 주문 관리
  • Tiktok Shop Affiliate
    • Creator Collaboration
      • 크리에이터 서칭
        • 지역별 검색 가능
      • 크리에이터 데이터 분석
        • 이 크리에이터 천view당 트래픽으로 얼마나 파는지? 구독자 성별, 연령대 등 파악 가능
      • 크리에이터 협업 제안
      • 크리에이터 샘플 제안
    • Partnership & Promotion
      • MCN(Multi Channel Network) 협업 제안
      • 프로모션 캠페인 참여
  • Tiktok Shop Work Flow
    • 상품입고/온라인등록(브랜드상품입고(** int), 상품 커머스 등록) → 주문/결제(고객 주문, 고객 결제) → 배송(틱톡 Hub ware house(HK) 발송, 현지 고객배송(동남아5개국)) → 대금 결제(플랫폼 정산(매월 15일), 브랜드 정산)

** international introduction(틱톡 파트너사)

  1. Setting Phase
    1. 브랜드 국가/플랫폼 적합성 분석
    2. 상품 기획 구성
    3. 진행 일정 및 최종 검토
  2. Run Phase
    1. 브랜드 상품 커머스 등록
    2. 커머스 운영 및 관리
    3. Cs 대응 및 관리
    4. 브랜드 커머스 콘텐츠 기획 및 제작
    5. 브랜드 광고 기획 및 제작
    6. 실시간 데이터 기반 피드백
  3. Acceleration Phase
  • 동남아 서비스 프로세스
    • 브랜드 X LN Int
    • Marketing
    • Buying
  • 한국 → 홍콩으로 패킹해서 보내면 물류비가 너무 비쌈(이건 파트너사 부담) - 글로벌 틱톡
  • 중국 또잉(중국 내 SNS)

QnA

  1. 그럼 틱톡 입점 방법
    1. 무조건 파트너사를 통해 입점 가능 → 초기자본금 1년에 n억은 사용됨
  2. 한국에서는 틱톡 샵 개설이 불가능한데 그러면 해외를 겨냥해도 틱톡 샵이 만들어질 수 있는가?
    1. 해외 계정으로 생성하는건지? → 계정을 파트너사가 만들어준 뒤 추가로 VPN 등 볼 수 있도록 함, 하지만 오피셜 계정은 생성할 수 X
      1. 현지 법인이 필요하며 틱톡의 인가도 받아야함
  3. 배송
    1. 보통 **라는 한국에 있는 배송업체 사용
반응형